웹퍼블리싱온라인 로고

  • facebook
  • kakaostory

신입이 갖춰야 할 웹 퍼블리셔 역량

웹 퍼블리셔란?

웹 퍼블리셔는 웹 사이트를 제작할 때 웹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것을 웹 표준성과 접근성에 부합하도록 제작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실무에서는 디자이너와 개발자 사이에서 협의와 조율이 필요하므로 소통이 중요합니다.
디자이너의 디자인을 검토하면서 웹을 제작해야 하며 개발자와는 어떤 방식으로 코딩하면 기능 구현이 더 쉽게 할 수 있는지 협의해야 합니다.

 

웹 퍼블리셔는 다른 직무에 대해 전문가는 아니더라도 대화할 수 있는 수준까지는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언어

웹 퍼블리셔는 포토샵으로 디자인된 것을 웹에 표현하기 위해 코딩을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HTML과 CSS 그리고 JavaScript 등의 언어를 하며 회사에 따라 더 많은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HTML과 CSS

이 두 개는 웹 제작에서 가장 기본 언어입니다. HTML은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뼈대와 같으며 CSS는 그 뼈대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배우기 쉬운 언어이면서 바로 보여주기 때문에 오류를 바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웹 퍼블리셔 HTML과 CSS
웹 퍼블리셔 HTML가 CSS

 

배우기 쉬운 언어이지만 어떤 요소와 어떤 속성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레이아웃이 달라집니다. 또한, 잘못된 속성을 사용하거나 버전, 브라우저별로 지원하는 속성이 다르므로 항상 사용하기 전에 조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웹 표준성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HTML 배우기
CSS 배우기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는 동적 표현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모바일에서 웹 사이트에 접속할 때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면 카테고리가 나온다거나 스크롤을 움직일 때마다 이미지가 바뀌는 등의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웹 표준성과 접근성

웹 접근성은 몸이 불편한 사람도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을 말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텍스트 이외의 내용뿐만 아니라 텍스트를 읽어주거나 활자를 제공하는 등이 있습니다.

웹 표준성을 지키면 콘텐츠의 올바른 구조화와 CSS로 유지 보수하기 쉽고 검색 엔진 최적화가 되어 검색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 사이트

Key Technical Skills for the Modern Web Publisher

'개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set CSS와 Normalize CSS가 필요한 이유  (0) 2020.05.17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